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꿀팁정보

KBS TV 수신료 해지 신청 결과! 처리하는데 이만큼 걸린다구요?

by 노말박 2024. 12. 13.

안녕하세요

지난번에 KBS TV 수신료 해지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했었는데요

오늘은 해지 신청 처리가 어떻게 되었는지 그 과정과 결과에 대해서 알려드리려 합니다.

 

TV 수신료 해지방법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지난 포스팅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2024.11.30 - [유익한 꿀팁정보] - KBS TV수신료 해지 방법 정리 직접 해보았습니다

 

KBS TV수신료 해지 방법 정리 직접 해보았습니다

관리비 고지서를 보면 매월 TV 수신료로 2,500원이 부과가 되고 있었습니다.처음에는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는데, 저희집은 얼마전 TV를 본가로 보내어 집에 TV가 없었기 떄문에 수신료를 내는게 이

parknormal.tistory.com

 

 

바쁘신 방문자들을 위해서 일단 결론만 말씀드리자면

홈페이지로는 TV 수신료 해지 신청이 어렵습니다.

1:1 메일 문의글을 남겨도 결국에는 상담원과 전화로 내용을 확인해야 하니 통화 연결이 오래 걸리더라도 처음부터 전화로 해지 신청을 하시는게 좋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지난번 포스팅 했던 내용처럼 저는 KBS 수신료 콜센터 전화연결이 너무나 되지 않아 KBS 홈페이지로 신청하는게 낫다고 생각하여 회원가입 - 로그인 후 1:1 메일 문의를 남겼었습니다.

글을 등록한 날이 2024-11-29 금요일 오후 5시경이였습니다.

그리고 언제 접수가 된건지는 모르겠지만 접수완료 답변 작성 중으로 문의상태가 바뀌어 있었습니다.

영업일 기준으로 2일정도 이내였던 것 같습니다.

.

.

.

그리고!!

.

.

.

2024-12-10 화요일 오전 의문의 전화와 함께 문자메시지가 왔습니다.

문자 내용을 보니 KBS 지역 방송국이라고 합니다. 일을 하던 중이라 전화를 바로 받지 못하였는데 전화 통화 시도하였으나? 라는 어딘가 찝찝한 문자가 왔습니다 

 

 

 

홈페이지에 글을 작성한 날을 기준으로 12일만에, 영업일 기준으로는 일주일만에 관할 수신료 사업지사 (=KBS 지역방송국)에서 전화가 왔습니다.

 

전화는 지역방송국 번호로, 문자는 KBS 수신료 콜센터 번호로 왔기에 콜센터로 전화를 걸었습니다.

역시나 연결이 바로 되지 않아 5분 가량 넘게 대기를 하였고, 통화를 할 수 있었습니다.

 

먼저 간단하게 인적사항을 묻고, 관리번호(전기 고객번호)를 물었습니다.

홈페이지에 글을 작성하였었지만 해당 내용을 바로 확인하지 못하는지 전기 고객번호를 직접 물어보니 통화를 할 땐 미리 준비해두셔야겠습니다.

전기번호를 이야기하니 상담원분께서 해당 주소지를 확인하고, 해당 아파트는 관리실에서 부과 처리를 할 수도 있기 때문에 관리실로 연락해보라는 이야기를 하셨습니다.

 

 

여기서부터 현타가 조금씩 왔습니다.

이럴거면 홈페이지에 문의글을 남길 필요없이 바로 콜센터 전화로 처리를 했을텐데 싶더라구요

통화 연결이 정말 어려운데, 관리실에 전화를 한 후에 다시 콜센터로 전화를 해야하는 것도 너무 시간이 아까웠습니다.

 

하지만 어쩌겠어요 기왕 시작한거 관리실에 전화를 하여 해당 내용을 전달하였습니다.

그러니 관리실에서는 KBS에서 요청이 와야지 수신료 해지 처리를 할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

 

회사에서 흔히 경험할 수 있는 업무 핑퐁인가 싶었습니다.

하지만 이내 정신줄을 잡고 상황을 다시 설명하였습니다.

KBS 콜센터에 이미 전화를 했고, 관리실에서 처리를 해야한다고 해서 여기로 전화를 한거다.

그러더니 관리실 담당자분께서 갸우뚱 하시면서 확인 후 전화를 주겠다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관리실에서 전화로 하시는 말씀이 KBS에서 처리를 해야해서 곧 전화를 주실거다 였습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이번에는 수신료 관할지사에서 전화가 왔습니다.

저한테 전화를 몇번이나 했는데 통화가 잘 안되어 접수건 처리에 어려움이 있다고 하시더군요

(오히려 반대라고 말하고 싶습니다만)

 

집에 TV가 없는지, 어떻게 처분을 했는지 등을 물으셨습니다.

원래는 방문을 해서 TV가 실제로 없는지 확인을 해야하는데, 무어라무어라 말씀하셔서 예 예 라고 하였습니다.

(전화연결도 이렇게 어려운데, 실제로 집집마다 TV 처분 여부를 확인할 시간이나 인력은 더더욱 없겠죠?)

그리고 마지막으로 집에 컴퓨터가 있냐 물으셔서 예 라고 하니 그럼 모니터가 있으시죠?

여기서부터 전 함정에 빠졌습니다.

 

TV수신료 라는게 TV가 없다고 해서 해지를 할 수 있는게 아니라 모니터에 TV 튜너? 터너로 연결이 가능한 제품이면 TV 수신료 납부를 해야한다. 연결할 수 있는 모니터인지 아닌지 여부를 확인해서 전화를 달라고 하였습니다.

 

사실 여기서 TV수신료 해지는 물건너갔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PC에 연결해서 쓰는 왠만한 모니터는 연결선만 있으면 TV처럼 사용할 수 있을테니까요. TV 연결이 안되는 모니터라고 우길 수도 있었겠지만 그러고 싶지는 않기에 

여기서 저의 TV 수신료 해지 신청은 시간, 에너지 소모와 함께 소득없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쥬륵.

 

결 론
  1. 홈페이지 해지 신청은 시간이 일주일 정도 걸린다
  2. 결국 다시 전화로 해당 내용을 확인해야 한다.
  3. 아파트에 거주한다면 관리실에서 부과 업무 처리를 하는지 미리 확인하자
  4. TV 수신료 해지 신청은 가급적 KBS 수신료 콜센터 전화로 하자